동영상 코덱(h264)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 과학기술Q&A

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코덱(h264)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정보

pyong 작성일2021-01-23 13:04

본문

이게 질문으로 올려도 되는지 잘 모르겠는데... 어디다 쓸지를 몰라서 여기에 글 쓰게 되었습니다.
지금 공부하고 있는건 h264/avc인데요, 기본 지식은 IDEC에서 제공하는 코덱 강의로 익혔습니다.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JM이랑 openh264 코드 보면서 디코더를 코딩하고 있습니다. 개발 언어는 c++입니다.
아직 Exp-Golomb code 디코딩이랑 비트스트림 추출하고, SPS, PPS 객체 선언 정도만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문제는 혼자 맨땅에 헤딩이라서... 이게 제대로 짜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c++도 이번이 처음이라서 이리저리 비틀면서 코딩하고 있습니다.
질문은
1. h264 스트림에서 SPS, PPS 파라미터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있나요? hex 에디터에서 일일이 표준 보면서 파악하고 있어서 좀 답답해서... JM은 진짜 개판으로 짜둔건지 파악하기가 어려워서...
2. 코딩할때 조언을 구할 커뮤니티라던가 사이트 같은데가 있나요? 혼자서 하려니까 진짜 막막해서...

댓글 2

nalago님의 댓글

nalago

1. stream analyzer라는 것이 있습니다. 264는 좀 오래된 spec이라, 공짜가 있을 것입니다. intel것도 있던 것 같은데 이건 공짜였던 것 같고, vega h264 (interra system)가 있는데 이건 공짜체험 그 이후로 유로 였던 것 같습니다.
2. 저는 본적 없습니다. 만약 이해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spec을 읽어 보거나(spec은 바이블이니까요.) JM을 분석해 봐야 합니다.

무슨 이유로 하시는지 궁금하긴 하네요. 그리고 JM에서 debbugger로 break point 걸어서 보면서 하시는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cabac/cavlc 부분 먼저 하시는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좀 어려우니 다른 모듈들 부터 하는게 어떨까 싶네요. (처음부터 지쳐 버릴 테니까요.)

스르바르타야님의 댓글

스르바르타야

http://m.site.naver.com/0Ma59 저는 혼자공부하는 C언어 금일 커미션지급
상품이라 저렴하게 구매해서 보는데 재밌어요 내용만족 합니다.

과학기술Q&A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