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 유기화학 전공 관련 진로는 무엇이 있을가요?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화학과] 유기화학 전공 관련 진로는 무엇이 있을가요?

페이지 정보

KGuy 작성일2014-08-30 17:55

본문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교  학사과정 3학년 남학생입니다.

전공수업을 하며
유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물리화학 무기화학을 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 5가지 세부 화학 전공중에

1. 유기화학 2. 생화학 3. 분석화학

순으로.. 이 세가지가 가장 적성에 맞는 것 같습니다.
이중에  유기화학이 가장 적성에 맞구요.

하지만 하나만 해서 안되는 거 알기에 위 세가지, 유기화학 생화학, 분석화학
이 세가지를 통해서 갈 수 있는 진로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여 이렇게 여쭤봅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ㅎㅎ

댓글 1

giraffe님의 댓글

giraffe

  글쓴이가 목표하는 학위와 선호하는 직종이 없어서 너무 광범위하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학부 직후에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세부전공은 진로의 방향에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학점과 관련 분야의 인턴십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이때 취업의 폭은 가장 넓습니다. 타분야로 빠지는 길은 아시는대로 의치한/ 로스쿨 변시가 있습니다.

대학원진학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화학이라는 전공을 살리는 게 가능합니다. 석사후에는 화학/제약/제조업 (재료)/ 정유등의 분야에서 연구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세부전공보다는 연구 주제가 기업체에 필요한지가 크게 작용합니다. 진학하고자 하는 연구실 선배의 진로를 보면 향후 취업의 방향이 그려질 것입니다. 회사 말고 기타 정부출연 연구소에서 일할수도 있지만 오래 있지는 않더군요. 위에 말한 의치한 진학의 옵선을 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박사과정을 거치면 선택의 폭이 확 줄어듭니다. 특성화된 분야에서 자신의 전문분야가 생기기 때문에 그와 맞는 핏이 더 중요해지구요. 유기화학의 경우는 대부분의 재료관련 회사 (반도체 소자 포함), 화학, 제약회사에서 필요합니다. 분석화학 역시 위와 같은 회사에서 필요로 하지만 박사보다는 석사연구원을 선호하는 듯 합니다. 아쉽지만 생화학은 한국에서는 기업체에서 수요가 크지 않네요. 제약회사나 기타 바이오 벤처기업, 혹은 극소수의 선행기술 연구소가 있습니다. 세부전공과 상관없이 논문 실적등이 뛰어나면 기초연구를 하는 정부출연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혹은 교수를 노릴 수는 있으나 소수입니다.

유기화학을 좋아하는 것을 보니 직접 실험하는 것을 좋아하나 보네요. 개인적으로는 화학의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원에 관심이 있으면 미리 관련 교수님께 연락해서 랩생활을 경험해보기 추천합니다.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