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적 관점에서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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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나는이공계 작성일2004-12-07 13:57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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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링에는 여러가지 전공이 있다.
기계 건축 전자 재료 토목 화공
이중에 가장 발전이 빠른 것이 전자쪽이다.
가장 발전이 더딘 쪽이 토목 건축이다.
이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회계처리 법대로 살펴보면
자동차 와 컴퓨터를 예로 하면
자동차의 감가상각이 만료되는 시기는 대략 10년이라고 치면
사실 10년이 못된다. 평균 7년정도 ...
컴퓨터의 감가상각은 길어야 한 6년이다.
보통 한 3-4년 쓴다.
여기서부터 이 산업의 발전 속도가 차이가 나는 것이다.
개인이 자동차를 사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중형차 2000만원이라고 치면
7년만에 차를 바꾼다고 하면 매년 한 300씩 비용이 되는 것이다.
거기에 중고로 팔면 한 400이 들어 온다고 하면
1600이라는 돈이 사라진 셈이다.
컴류터가 한 150이라고 치면
4년마다 바꾼다고 하면 매년 한 38만원 정도 되는 것이다.
4년 후에 되파는 가격이 30정도라고 하면
120이 사라지는 셈이다.
제조업체에서 보면 자동차는 한 개인이 7년에 한 번씩 신차를 뽑는 꼴이고
컴퓨터는 한 개인이 4년에 한번씩 신형을 장만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또 다른 요건이 작용을 한다.
1850이라는 금액차가 존재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대규모 지출이라는 부담감이 자동차에 작용한다.
예전에 전 세계에 자동차 회사가 한 30개가 되었다.
그러나 산업의 특징상..
평균 7년이라는 교체시기가 있으므로 소비자에게 더 어필해야 하는 까닭에
좀더 좋은 품질 성능을 위해 많은 연구를 하였다
결국 그 것이 자신들의 목을 조르게 되었다.
시장이 결국에는 포화가 되고 좋은 품질로 경쟁하다 서로 먹고 먹히는 시장이
되어 자동차 회사들이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합병하여 비용을 줄이게 된 것이다.
이 와중에 무수한 감원이 따랐을 것은 분명한 일이다.
과거에 누군가 성능이 안 떨어져도 디자인 때문에 바꾼다.
과연 그말은 맞는 말일까?
디자인이 지겨워서 바꾼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가격선에서 결정될 것이다.
금액이 커지면 불가능한 일이다. 거기에 안전성까지 결부가 된다면
그말은 100% 틀린 말이 되어버린다.
내가 팔았던 물건을 다시 소비자가 사러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면
이는 기업체에게 커다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소비자가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적정한 가격에 재구매 주기가 얼리어답터가
사고 난후 그 제품이 보편화 된 후 최후에 늦게 사는 구매자가 사는 시기와
얼리어답터가 후속 제품을 사는 시기가 서로 톱니바퀴가 맞아 들어가는 것처럼
일치한다면 그 관련 쪽에서는 수많은 기회와 발전의 가능성이 있게 되는 것이다.
기계 건축 전자 재료 토목 화공
이중에 가장 발전이 빠른 것이 전자쪽이다.
가장 발전이 더딘 쪽이 토목 건축이다.
이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회계처리 법대로 살펴보면
자동차 와 컴퓨터를 예로 하면
자동차의 감가상각이 만료되는 시기는 대략 10년이라고 치면
사실 10년이 못된다. 평균 7년정도 ...
컴퓨터의 감가상각은 길어야 한 6년이다.
보통 한 3-4년 쓴다.
여기서부터 이 산업의 발전 속도가 차이가 나는 것이다.
개인이 자동차를 사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중형차 2000만원이라고 치면
7년만에 차를 바꾼다고 하면 매년 한 300씩 비용이 되는 것이다.
거기에 중고로 팔면 한 400이 들어 온다고 하면
1600이라는 돈이 사라진 셈이다.
컴류터가 한 150이라고 치면
4년마다 바꾼다고 하면 매년 한 38만원 정도 되는 것이다.
4년 후에 되파는 가격이 30정도라고 하면
120이 사라지는 셈이다.
제조업체에서 보면 자동차는 한 개인이 7년에 한 번씩 신차를 뽑는 꼴이고
컴퓨터는 한 개인이 4년에 한번씩 신형을 장만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또 다른 요건이 작용을 한다.
1850이라는 금액차가 존재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대규모 지출이라는 부담감이 자동차에 작용한다.
예전에 전 세계에 자동차 회사가 한 30개가 되었다.
그러나 산업의 특징상..
평균 7년이라는 교체시기가 있으므로 소비자에게 더 어필해야 하는 까닭에
좀더 좋은 품질 성능을 위해 많은 연구를 하였다
결국 그 것이 자신들의 목을 조르게 되었다.
시장이 결국에는 포화가 되고 좋은 품질로 경쟁하다 서로 먹고 먹히는 시장이
되어 자동차 회사들이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합병하여 비용을 줄이게 된 것이다.
이 와중에 무수한 감원이 따랐을 것은 분명한 일이다.
과거에 누군가 성능이 안 떨어져도 디자인 때문에 바꾼다.
과연 그말은 맞는 말일까?
디자인이 지겨워서 바꾼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가격선에서 결정될 것이다.
금액이 커지면 불가능한 일이다. 거기에 안전성까지 결부가 된다면
그말은 100% 틀린 말이 되어버린다.
내가 팔았던 물건을 다시 소비자가 사러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면
이는 기업체에게 커다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소비자가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적정한 가격에 재구매 주기가 얼리어답터가
사고 난후 그 제품이 보편화 된 후 최후에 늦게 사는 구매자가 사는 시기와
얼리어답터가 후속 제품을 사는 시기가 서로 톱니바퀴가 맞아 들어가는 것처럼
일치한다면 그 관련 쪽에서는 수많은 기회와 발전의 가능성이 있게 되는 것이다.
댓글 2
돌아온백수님의 댓글
돌아온백수
미국 CIA 의 Fact book 에서 미국의 산업별 GDP 비중을 보십시오. 1차 산업이 2% 미만, 2차 산업이 25% 미만, 그리고 서비스업이 무려 70% 가 넘습니다.
시간 나시면, 원인을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더 재미난 결론에 도달하실 수 있으실것 같아요.
이민주님의 댓글
이민주
결국에는 영화처럼 됩니다. 전 세계에 단 1개의 회사가..모든 상품을 개발하고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그 회사가 국가를 경영하고 군대를 가집니다. 그리고 그 회사가 만드는 고 부가가치의 고급 제품을 살수없는 사람들은 지하로 몰려들고.. 그것을 살수있는 사람들만 지상에서 호화롭게 살아갑니다.
불평등은 영원히 고착되며 또 다시 고대의 지배자와 노예 계층과 같은 사회로 환원 됩니다.
이것은 사람의 욕망 때문이죠.. 좋은것 깨끝하고 디자인이 멋지고 복잡하며 정교한것을 좋아하는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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